내집을 마련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금융상품인데, 처음에는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을 알 수가 없어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가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간단해요.
내용 자체는 1순위로 맞추기 위한 조건이 까다롭고 복잡하지만, 그냥 청약을 준비할 때 내가 갖고 있는 통장이 어떻게 된 상태인지 계산기를 써보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과 계산기는 아래 엮었으니 필요할 때 하단을 확인해주세요!
우선 청약 통장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이 그 종류인데, 국민주택은 LH, SH와 같은 지방자치단체나 지방공사에서 공급하는 아파트로 청약저축과 종합저축으로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민영과 다른 청약통장의 1순위와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국민주택의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1년 및 납입횟수 12회를 채워야 하고, 수도권 외의 지역에서는 6개월 및 6회 이상의 횟수를 채워야 합니다. 또한 여기에 추가적인 조건이 필요한데,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이어야 합니다.
다만, 위축지역에 한해서 1개월 1회만으로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단, 위축 지역도 기타 조건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구가 있는데, 이런 위치에 청약을 넣을 경우에는 2년, 24회 이상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또한 추가적인 조건도 조금 많습니다.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구에서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을 맞추기 위한 추가 조건은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과거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이력이 없는 세대의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또한 청약을 넣고 싶은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국민주택의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에서 공통적인 조건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최초 입주자모집 공고일에 해당 주택건설지역 또는 인근 지역에서 거주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금 복잡한 느낌이 있죠? 그래서 1순위를 알아볼 땐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설하고 민영주택에 대한 얘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영주택에서 청약통장의 1순위 조건은 일단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그냥 기간만 맞추면 되는데, 기간은 앞서 얘기한 국민주택과 동일합니다. 다만 추가적인 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위축지역, 수도권 일반 지역, 수도권 외의 일반 지역이라면 세대주와 세대원이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민영주택이라 해도 투기과열지구라면 무주택 세대주, 1주택 세대주, 과거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이력이 없는 세대 구성원, 2주택 이상 소유하지 않은 세대에 속잔자, 해당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한 자를 맞출 수 있어야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납입인정금액이 지역별 예치금액 이상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청약통장의 1순위 조건을 맞춘 뒤에는 추가점수를 획득해서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저는 계산기를 통해서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혹시 계산기로 1순위가 되는지 점수를 계산해보고 싶으시다면, [applyhome.co.kr]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위에 적어둔 주소를 입력해서 청약홈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중간에 다양한 메뉴들이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이 중에서 잘 살펴보면 청약가섬 계산기라 적힌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에 해당할 수 있는 점수인지, 아닌지,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신청하는 사람이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계산을 했어야 했는데, 이번에 개편되면서 절차가 간단해지고 이런 기능도 더해져서 여러모로 참 좋은 것 같아요.
버튼을 누르면 몇 가지 항목들이 나오는데, 각각의 항목에 답을 채워주시면 청약통장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항목에 있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상세보기라 적힌 메뉴를 눌러서 해당하는 항목의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설명해주는 내용도 어렵다면, 사이트에 있는 용어설명을 참고하시거나 왼쪽이나 아래쪽에 있는 번호로 저나를 걸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가 좋은 이유는 청약을 모의로 진행해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으시다면 청약을 직접 시도해본 적이 없으실 거예요. 그래서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땐 모의로 진행을 해보면 됩니다. 말 그대로 모의이기 때문에 진행한다고 해서 실제로 등록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과정을 이해할 수는 있어요.
그리고 왼쪽 카테고리 영역들을 둘러보면, 여기에서도 청약통장의 1순위 조건을 알아보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리고 1순위를 알아보는 것 외에도 청약통장의 종류와 조건, 기타 자세한 정보들이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한 정보들을 수집할 땐 부동산 커뮤니티를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역시 이런 공식 홈페이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해요.
기왕이면 청약통장 1순위의 조건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아파트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루트에 대해서도 얘기를 하면 좋을 텐데, 이 부분은 이번 글의 주제와는 거리가 있는 내용이고,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니 다른 정보들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따로 정리해볼 것을 약속하며 이번 글은 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